코타키나발루 공항 유심, 링깃 환전 팁(새벽도착) 볼까요

안녕하세요 은지 새로운 저입니다.:)​ 1/21-2/2코타키나발루, 대만 꽤 나 긴 일정이라 생각했지만 어느새 요헹히의 끝이 나와서 저는 무사히 돌아왔어요! 10일 정돈 여행 기간 중에 7000장이 넘는 사진을 찍고 많은 곳에 가서 다양한 음식을 먹으며 하나의 추억을 쌓고 왔습니다. 여행중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심각해지면서 저도 걱정하고, 주위에서 무척 연락했던 기억이 납니다. 마스크 쓰고, 손씻고, 위생관리 하고 잘 다녀왔어요! 계획하고 있던 여행을 취소하는 것이 많은 요즘, 만약 여행에 가시면 건강하고 안전에 가세요!​ ​ ​ 오늘은 코타키나발루 국제 공항에서 입국 절차, 유심 사기(3개사의 요금 비교), 공항 환전까지 소개할게요! ​

인천 공항에서 저녁 9:15출발하는 이스터 항공을 이용되고 있었습니다.현지 시간으로 새벽 1:30도착했습니다(코타키나발루가 한국보다 한시간 늦습니다!) 코타키나발루 공항에 도착했습니다. 정말 신기한 건 입국장과 출국장이 같은 층에 같이 있어요. 그래서 헷갈리니 아래의 사진을 참고해 주세요.~​

비행기에 내려서 입국 심사하러 가는 길에 핫링크 판매 부스가 있는데요. 나는 밖에 나가서 3개 통신사 비교하고 사려고 그냥 지나쳤어요. ​​​

직진해보니 디올 앞에 너무 길게 줄을 섰어요. 저희와 같은 항공으로 오신 분들도 서 계시니까 당연히 입국 수속을 하는 곳이라 생각하고 저희도 줄을 섰습니다.그런데 뭔가 센 이 느낌?? 들어가는 사람이 가지고 있던 액체를 버리는 것을 보고 여기는 출국장인지 알아차리고 제 차례까지 기다릴 필요도 없이 줄을 빠져나와 입국장으로 향했습니다. ​​

조금 더 똑바로 가면 왼쪽에 국제 도착 간판이 보일 텐데요. 여기서 왼쪽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가세요! ​​​

스타벅스 가는 길에 있는 왼쪽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내려갑니다! 그리고 입국심사를 진행하겠습니다.​​​

입국심사를 받은 후 다시 에스컬레이터에서 내리면 짐 찾는 곳이 있습니다. 위탁수하물 부치신 분, 캐리어를 찾아주세요! ​​

짐을 인출할 때 다시 소지품 엑스레이일로 보내갈 수 있었습니다.​ ​ ​ ​ 이제는 코타키나발루 공항, 유심 칩 3군데 비교하고 드립니다 ​

1. 셀 레 컴 12기가 인터넷+20분 통화=20링깃 ​ ​ ​

2.DiGI디자인하는 한국 여행객 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에서 제대로 된 분들이 꽤 있었습니다. 유심카ー도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다른 2개 통신사보다 약간 높은 분이었습니다. ( 같은 20링깃지만 인터넷 사용량이 더 작아요)7일 사용 데이터 9기가=20링깃 7일 사용 데이터 19기가(카카오 톡 무제한)=26링깃 ​ ​ ​ 디하는 것이 잘 폭발하자 디하는 것 많이 사용하는데 20링깃 기준으로 가장 높습니다! 3통신사 비교하면서 합리적인 구매하세요~​ ​

3. 핫 링크 13.8기가+5분 통화=20링깃 13.8기가+30분 통화=25링깃 ​ ​ 나는 3군데 비교하면서 가장 좋다고 생각한 핫 링크에서 유심 칩을 구매했습니다. 4박 5일이지만 밤 비행기, 아침 비행기 없이 실제에 걸린 3일을 여행했습니다. 데이터 잘 일고(섬에 갔을 때 디기 유심 3G토우루테 나는 4G를 열어)사용하는데 불편함 느끼지 않았어요! ​​​

금액을 지불하면 직원이 바로 유심을 교환해 줍니다. 지금까지 사용하던 한국의 유심은 잃지 않도록 테이핑해주었습니다. 한국으로 돌아오는 비행기로 갈아타야하니 잃어버리지 말아주세요.~012로 시작하는 것이 제 번호입니다!​ ​ ​ ​

말레이시아는 링깃을 사용합니다. 링깃 환전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코타키나발루 공항 환전소, 시내의 환전소 모두 달러, 한국 돈을 받습니다. ​ 1. 한국 돈>달러>링깃으로 이중 환전 2. 한국 돈>링깃으로 바로 환전(변 한 환전(나는 주거래 은행이 신한)서울 사설 환전소)​ ​ 출국 전날 발사하는 것 한 환전하지 않으면 안 되려면 적어도 400링깃부터 되니까 고민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공항의 환율을 보고 후회했습니다. (공황 환율이 너무 안 좋아요…) 다음날 시내 환전하기 전에 그랩을 타고 유심사야 해서 어쩔 수 없이 공항에서 환전했어요. ​​

공항 환전소에서 50,000원의 환전했지만 156링깃 받았습니다. ​ 공항 50000/156=320.5시내 380000/1293.9=293.6​( 같은 5만원을 환전하면 공항에서 156링깃 시내의 환전소에서 170링깃에 환전할 수 있습니다.차이가 많이 납니다!!!)​(1링깃을 320.5원으로 293.6원으로 살 수 있다는 뜻이니, 적을수록 좋습니다)​ ​ ​

1/17,1/19의 사설 환전소, 신한 발사되는 환율보다 보았습니다. 가장 환 된 사설 환전소가 293원, 신한 발사하는 이 295원이네요. 원화 링깃을 바꾼다는 가정 아래 서울 환율에 가장 좋은 사설 환전소와 코타키나발루 시내 위즈마 메르데카 환율이 큰 차이가 없었고, 그 다음이 신한솔 코타키나발루 공항은 환율을 가장 안 좋았어요. 여행 전에 한국 사설 환전소를 이용하거나 코타키나발루 시내 환전소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타키나발루 시내 환전소에서 하기 전에 당장 필요한 금액(그랩, 유심 등)은 신한솔을 이용하여 공항에서 받으면 됩니다. (신한 배운 최소 400링깃에서 가능하다는 점 참조)​ ​ ​ ​ ​ 우이쥬마멜데카(코타키나발루 시내의 환전)는 다음의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 드릴게요! ​ ​ ​ ​ ​ 코타키나발루 시내의 환전 우이쥬마멜데카 ▼ ▼ ▼ ▼ ▼ s://blog.naver.com/rain930814/221798607872

​ ​ ​ 코타키나발루 공항>시내의 글러브의 사용법 안 s://m.blog.naver.com/rain930814/221798447185